[기업 로고 이야기] 스타벅스 로고 스토리

2020. 5. 21. 16:15로고 이야기 알려 드림

커피업계의 괴물!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브랜드 스타벅스 STARBUCK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벅스 창업자 고든 보커(좌), 제럴드 제리 볼드윈(중앙), 지브 시글(우) (1971)
스타벅스 1호 매장 전경

[스타벅스의 역사]

스타벅스의 역사이지만, 스타벅스는 하워드 슐츠회장의 이야기가 없으면 설명이 되지않아 하워드 슐츠회장의 이야기가 많음을 알려드립니다.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아라비카 원두를 공급받아 로스팅하여 팩에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OPEN당시엔 음료를 팔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1982년 하워드 슐츠가 매장운영과 마케팅 디렉터로 영입되면서 스타벅스는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워드 슐츠

<자수성가의 아이콘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에 가기 까지>

하워드 슐츠는 성공한 유대인이라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사실 뉴욕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트럭운전사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대학은 졸업한 슐츠는 당시 복사기로 유명했던 제록스의 영업사원으로 입사했습니다. 그 후 스웨덴 생필품 회사인 햄머플래스트로 이직하였습니다. 이때까진 정말 평범한 직장인의 표본이었습니다. 하지만 될놈될이라 하였던가요... 이직 후 작은 회사였던 햄머플래스트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미국내 판매 총책임자까지 오르게 됩니다.

당시 햄머플래스트의 주력 상품은 드립커피메이커였습니다. 커피메이커를 판매하던 슐츠는 시애틀에 있는 작은 커피원두 프렌차이즈 스타벅스가 대량으로 커피메이커를 주문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이들을 만나러 시애틀로 갔습니다. 스타벅스를 방문해 커피를 마셔본 슐츠는 훌륭한 커피맛에 감명을 받앗고, 스타벅스의 세명의 창업자를 설득해 마케팅 이사로 합류했습니다.

스타벅스에 합류한 슐츠는 고품질의 커피메이커를 구매하기위해 이탈리아로 향하였습니다. 단순 커피와 원두를 파는게 아닌, 모든 거리마다 손 쉽게 커피를 판매하고, 마시며, 누구나 잠시 쉬어가며 커피를 즐기고, 모임의 장소가 되는 등의 공간을 살수있는 '카페'라는 이탈리아 문화를 보고 슐츠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카페란 이탈리아어로 커피를 의미하며, 동시에 커피를 마시며 쉴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1980년대에 이미 이탈리아에서는 20만개가 넘게 존재하는 카페는 이탈리아 사람들의 삶 그 자체였습니다.

시애틀로 돌아온 슐츠는 스타벅스 세명의 창업자들에게 스타벅스가 원두만 판매하는 업체가 아닌, 커피와 공간을 같이 판매하는 업체로 가야된다며 설득했지만, 세명의 창업자들은 이를 반대하였습니다. 결국 슐츠와 스타벅스는 갈라서게 되었습니다.

 

일 지오날레 매장 전경

1985년 슐츠 회장은 '일 지오날레'라는 커피 프렌차이즈를 창업하였습니다. ('일 지오날레'는 이탈리아 밀라노 지역신문사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미국인들에게 이탈리아 카페문화를 소개하겠다는 뜻으로 지은 이름이다.) 스타벅스의 세 창업자와 의견이 달라 갈라서게 되었지만, 사이가 나쁘게 헤어진것이 아니라 스타벅스 세명의 창업자는 슐츠에게 최초의 투자자가 되어주었다. 그 후 스타벅스 세명의 창업자는 더 나은 품질의 커피원두 판매를 위하여 그들의 스승 알프레드 피트(미국의 전설적인 커피 전문가)가 물려준 '피트의 커피와 차(Peet's Coffee&Tea)' 사업에 집중하기로 결정하면서, 슐츠에게 스타벅스의 모든 권리를 380만 달러에 넘겼다. 이 후 '일 지오날레'와 스타벅스를 통합하여 체인점을 늘린 슐츠는 공격적인 매장 확장으로 미국 최고의 커피브랜드,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프렌차이즈가 되었다.

 

[스타벅스 이름의 뜻]

스타벅스의 이름은 리어왕, 폭풍의 언덕과 더불어 영문학의 3대 비극이라고 알려진 소설 모비딕의 주인공 이름인 스타벅(STARBUCK)에서 따왔습니다. 여기에 스타벅스를 창업한 세명의 창업자 맴버를더해 's를 붙여 지금의 스타벅스가 되었다고합니다.

 

[스타벅스 로고의 의미]

스타벅스의 로고는 그리스로마신화의 사이렌(Siren)이라는 반은 사람이고 반은 새인 바다의 (인어, 마녀, 여신)를 형상화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계신 경보장치 싸이렌도 동일한 곳에서 따온 것입니다.) 아름다운 노래로 뱃사람을 유혹하여 바다로 뛰어들게 하고 배를 침몰시키고 사람들을 죽인 무서운 인어지만 그 달콤한 유혹처럼 많은 이들을 스타벅스로 이끌게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로고의 변천사]

1971년 최초의 로고
1985년 슐츠가 창업한 일 지오날레의 로고(후에 합병되며 현재의 스타벅스로고에 영향을 미쳤다)
1987년 로고

 

1992년 로고 (이전의 로고가 여자가 다리를 벌리고 있는 모양이 외설스럽다는 항의를 받아 바뀌게 되었다)

 

2011년 ~ 현재까지 로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