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로고 이야기] 나이키 로고 스토리

2020. 6. 10. 16:49로고 이야기 알려 드림

전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로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키의 역사]

나이키는 '빌 바우어만'과 '필 나이트'라는 두 창업자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당시 필 나이트는 중거리 육상선수로 활약하고 있었고 빌 바우어만은 그가 속해있던 팀의 감독으로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독일제 운동화가 한창 인기를 끌고 있었는데, 필 나이트는 그런 독일제 운동화보다 더 향상된 성능에 가성비 좋은 운동화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 '오니츠카 타이거'사의 미국 내 독점 판매권을 획득했습니다. 육상 신발에 관심이 많았던 빌 바우어만은 필 나이트에게 동업을 제안하게 되고 1964년, 그들은 '블루 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s)'를 설립하게 됩니다. 또한 '오니즈카 타이거'운동화를 직접 분해하여 제품의 성능을 높이는 연구를 하기도 합니다.

1966년에는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첫 번째 매장을 열게 됩니다. 그리고 그다음해인 1967년에는 곧바로 두 번째 매장을 엽니다. 1969년에는 총 매출이 30만 달러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1971년부터는 오니츠카 타이거사와의 협력 관계를 종료하고 독자적인 노선을 걷게 됩니다. 바로 이때부터 회사 명칭을 '나이키'로 바꾸게 되며, 우리가 잘 아는 나이키의 대표 로고 '스우시'도 탄생하게 됩니다.

 

[나이키 이름의 뜻]

나이키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의 영어이름이다.

 

[나이키 로고의 의미]

나이키의 로고 '스우시'는 승리의 여신 니케의 날개를 형상화한 모양이다.

디자인 전공을 하고 있던 대학생인 캐롤린 데이비슨에게 나이키 로고 디자인을 의뢰하는데, 필 나이트는 시안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제품 출시 시기 등에 따라 어쩔수 없이 '스우시'마크를 선택하게 된다.

(당시 캐롤린 데이비슨이 받은 돈은 35달러라는 일화가 있다)

 

[나이키 로고의 변천사]

 

[나이키 라인별 로고]

나이키SB(NIKE SB)의 SB는 Skate Boarding의 약자로 나이키의 스케이트보드 라인의 로고입니다.
나이키ACG(NIKE ACG)의 ACG는 All Conditions Gear의 약자로 악한 기상조건이나 지형에 최적화 하여 만든 나이키의 기능성 모델라인의 로고입니다.
나이키의 골프라인 로고입니다.
마이클 조던의 점프 모습을 형상화한 나이키의 농구라인(조던)의 로고입니다.

반응형